본문 바로가기
돈복사리포트

왕초보 코린이, 코인 첫투자 순수익 190만원 달성한 4가지 원칙 & 노하우

by 파이어연구소 2021. 1. 1.
반응형

 

 

투자 경력 8개월의 코린이 J cob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그간 코인 투자를 하면서 어렵지 않게 수익을 달성한 저의 소소한 노하우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저는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 비전문가이며 코인 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거나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 부분은 초보자에게 제안해드리는 내용인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 제가 코인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나 수익을 얻게 된 과정과 동선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코인 첫 투자 순수익 190만원 달성 후기 &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

그럼 바로 제가 코인 투자 초보자로서 수익을 얻게 된 4가지의 노하우 원칙을 간략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하우 첫 번째, 초보라면 투자 시작부터 단타 트레이드는 절대금지

이 부분은 코인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에도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무엇이든지 시작할 때 습관을 잘 들여야 합니다. 무턱대고 매수하여 조금 가격이 올랐다해서 금세 팔아버리고, 또 조금 손해 봤다고 해서 금세 팔아버리는 악순환의 조짐이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바로 돈을 전부 빼고 한 달 정도 쉬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그만큼 처음 투자를 시작할 때 버릇을 잘 들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가 아닌 단타 트레이드의 세계에서조차 프로 투자자들이라면 자신만의 투자원칙들을 가지고 계십니다. 때문에 조금이라도 원칙을 세우고 시작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원칙을 세우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그렇다면 투자 경험도 없는 초보 입장에서 투자 원칙은 어떻게 세우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 부분은 두 번째 노하우에서 바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하우 두 번째, 절대로 처음부터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소액을 투자한 후 코인의 가격 변동 추이를 지켜보며 패턴을 체크하고 연구한다.

처음 코인 투자를 결심하고 매수할 때 이더리움 가격이 16만원이었습니다.(현재 80만원대) 하지만 16만원조차 아까워 10만원이 안 되는 금액으로 리플과 이더리움 클래식 등등을 분산 매수하여 몇 개월 동안 추가 매수나 매도 없이 그냥 계속 지켜만 보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당시 그렇게 진지하게 투자를 하거나 돈을 제대로 벌어 보자 하는 생각보다는 뭔가 코인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일단 돈을 넣고 보니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들에 주기적인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더군요. 시간이 계속 지나면서 내가 매수한 코인 종목들의 가격 변동 패턴들이 조금씩 파악이 되고 예측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투자 원칙 또한 조금씩 세울 수 있었습니다.  그 원칙에 따라서 좀 더 매력을 느끼는 종목들로 범위를 좁히고 집중하게 되었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좀 더 진지한 투자로 발전하며 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노하우 네 번째, 분할매수 타이밍 꿀팁-한번 크게 오른 후에는 절대로 바로 추가 매수하지 말고 일정 퍼센트로 다운될 때까지 기다리며 추가 매수 타이밍을 기다려라.

해당 부분은 이더리움이나 비트코인처럼 우상향 종목에 해당되는 부분이며. 저의 지극히 개인적은 생각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분할매수를 오랫동안 하며 깨달은 점은 대부분 한차례 크게 반등한 이후에는 1~2번씩 소폭 하락하는 타이밍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분할 매수할 거라면 흐름을 봐가며 조금이라도 저렴할 때 매수하는 것이 낮다는 생각입니다.  

 

 

 

노하우 네 번째, 코인의 전망과 정보를 얻는 노하우

코인 같은 경우는 주식투자처럼 종목의 전망을 가늠할 수 있는 기업의 재무제표나 리포트 같은 것이 없습니다. 때문에 주식에 비하여 불확실성과 리스크 큰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 떠도는 여러 가지 정보에 의지해야 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에 코인 투자 관련한 채널들을 여러 개 구독하여 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단순 웹 검색보다 유튜브를 추천하는 이유는, 잘 검색해보시면 해외의 코인 관련 이슈들을 종합하여 브리핑해주는 채널들이 꽤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일이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보다 훨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한 가지 채널만 믿고 듣는 것보다는 좀 더 다양한 채널을 들으며 주체적으로 판단하려는 노력을 해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리플' 코인에 투자하다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에어드랍을 진행한다는 정보를 얻고 미리 익절 하여 손실 없이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리플 코인: 에어드롭 직후 12월 sec와 소송 문제로 가격이 대 폭락하여 투자자들이 많이 손실을 보았음)

 

 

왕초보 코인 첫 투자 순수익 190만 원 달성한 4가지 원칙 & 노하우를 마치며

단돈 300만원으로 코인 투자를 시작하여 단타 트레이드 스킬로 6개월 만에 5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얻은 동갑내기 친구가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그 친구의 한마디는 '코인투자는 주식의 어린이 버전이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친구의 말에 100%는 아니지만 저도 상당 부분 동의를 하는 바입니다. 왜냐면 저도 코인 투자를 하면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았던 책들은 전자화폐 관련 도서가 아닌 주식 투자 관련 도서들이었기 때문입니다.

 

큰 맥락에서 보면 단순히 종목의 가격 변동을 분석하여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식투자와 거의 비슷한 맥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코인 투자를 가볍게 경험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실제로 저처럼 코인 투자가 더 잘 맞는 분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초보자 또는 코인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코인투자 초보자로서 비전문가적인 시선에서 쓴 글이기 때문에 혹시 저의 글에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하여 좋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