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립토리포트

NFT코인에 대하여. 가상화폐 용어 5번째

by 파이어연구소 2021. 3. 10.
반응형

NFT, 대체불가토큰

1. NFT란 무엇인가?

NFT는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직역하면 대체 불가한(Non Fungible) 토큰(Token)이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토큰(Token)이란 단순히 동전의 의미보다는 일종의 서비스, 재화에 대한 권리를 증명하는 증표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NFT는 블록체인 기반의 대체 불가한 고유의 가치를 가지는 토큰을 의미하며 그 자체의 희소성을 나타내는 자산의 표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은 일정한 금액으로 책정이 되어있다, 그러나 어떤 비트코인 1개에 NFT기술을 적용하면 일반적인 비트코인과 차별화되는 고유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동일한 카테고리의 다른 비트코인과 다른 인식 값이 생기며 가격 또한 달라진다. 블록체인의 위. 변조 불가성과 이 NFT기술이 적용되면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디지털 세계의 무형자산들 도 고유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2. NFT의 응용. 전망. 이슈

특정자산에 고유의 대체 불가한 희소성을 부여하는 NFT의 특성은 최근 여러 분야에 응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 그림 같은 가상의 미술작품이나 온라인 게임에 등장하는 다양한 형태의 아이템 등이 NFT를 통하여 조금씩 거래되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의 이름 있는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작품을 NFT를 적용하여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일론 머스크의 아내로 유명한 가수인 그라임스의 디지털 그림이 경매에서 65억에 판매되며 큰 이슈가 되었다.

 

왼쪽-그라임스의 그림, 오른쪽-일론머스크와 그라임스

NFT의 이러한 특성은 최근에 Z세대 놀이터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와 결합되어 그 잠재력과 앞으로의 전망이 더욱 빛나고 있다. '블록체인계의 마인크래프트'로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게임 더 샌드박스(The Sandbox)에서는 이러한 NFT기술이 메타버스(가상현실)에 적용된 것으로 유명하다. 게임 유저들은 게임 속의 가상현실에서 스스로 디지털 자산을 만들어 판매를 하고 거래를 하며 실질적인 경제활동도 가능하다. 심지어는 게임내의 땅도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 최근에 샌드박스에서 진행된 디지털 부동산 LAND프리세일 이벤트는 현재 4차 까지 완판 되었다. 이처럼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NFT기술이 재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메타버스 (Metaverse) : 가상(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 1992년 미국의 SF소설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에 등장했던 개념으로 현재 3차원의 생활·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4차 LAND 프리세일 2라운드 안내: $SAND 전용 라운드

 

4차 LAND 프리세일 2라운드 안내: $SAND 전용 라운드

다가오는 2020년 9월 15일 한국시간 오후 8시부터 4차 LAND 프리세일 2라운드가 시작됩니다.

medium.com

 

작년 코인마켓에 불었던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열풍에 이어 올해는 NFT의 열풍이 시작되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에 이러한 NFT관련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기 시작했으며, NFT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들이 속속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디파이의 정의와 상세한 내용은 하단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

 

디파이(DeFi)란 무엇인가? 디파이코인 전망, 장점, 종류.

 

디파이(DeFi)란 무엇인가? 디파이코인 전망, 장점, 종류.

디파이 코인(DeFi Coin)들의 강세가 심상치 않다. 2021년 이더리움과 함께 주목해야 할 코인들이 바로 디파이(DeFi) 코인들이라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디파이란 무엇일까? 탈중앙화 금융(Dec

mixizam.tistory.com


3. NFT코인의 종류

현재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NFT코인의 종류로는 게임 아이템의 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 프로젝트-엔진코인(ENJ, Enjin), 카카오의 자회사 그라운드 X가 개발하여 화제가 된 코인-클레이튼(KLAY, Klaytn), 메타버스 게임 '더 샌드박스'에서 게임머니로 사용되는 코인-샌드박스코인(SAND, The Sandbox), 다양한 NFT 상품들이 암호화폐로 거래되는 제노 NFT허브에서 제공하는 제노토큰(XNO)등이 있다. 그밖에 디센트럴랜드(MANA, Decentraland), 보라코인(BORA) 왁스코인(WAXP, WAX)등이 있다.

올해 2021년 NFT열풍의 수혜를 받아 성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 관련해서도 주목할 가치가 있는 코인들이다. 마지막으로 관련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며 포스팅을 마친다.

 

다양한 종류의 NFT 코인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주목해야 한다

유튜브채널-코인정보소


 

☀︎가상화폐 용어관련 참고하면 좋은 다른 글들☀

 

 

➡️알트코인이란 ? 가상화폐 용어 4번째

 

알트코인이란 ? 가상화폐 용어 4번째

1. 알트코인(Altcoin)이란? 알트코인(Alt-Coin)은 얼터너티브 코인(Alternative Coin)을 축약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알트코인은 의미 그대로 암호화폐의 시초이자 선구자인 비트코인의 대안(Alternative)

mixizam.tistory.com

➡️스테이킹이란 무엇인가. 장단점은? 가상화폐 필수용어 2번째

 

스테이킹이란 무엇인가. 장단점은? 가상화폐 필수용어 2번째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와 플랫폼들에서 하루가 다르게 앞다투어 스테이킹(Staking)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 코인 투자 방식이나 서비스 중 하나로 여겨지는 코인스테이킹. 블록체인 가상화폐에

mixizam.tistory.com

➡️디파이(DeFi)란 무엇인가? 디파이코인 전망, 장점, 종류.

 

디파이(DeFi)란 무엇인가? 디파이코인 전망, 장점, 종류.

디파이 코인(DeFi Coin)들의 강세가 심상치 않다. 2021년 이더리움과 함께 주목해야 할 코인들이 바로 디파이(DeFi) 코인들이라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디파이란 무엇일까? 탈중앙화 금융(Dec

mixizam.tistory.com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전자화폐에 대한 관심이 연일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각국의 양적완화 정책으로 인해 예상되는 화폐가치의 하락은 인플레이션 헤지(위험 회피) 수단으로써 금과 함께 전자화폐에

mixiz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