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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GTX-A,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는 수도권의 주요 지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 노선 중 하나입니다. GTX는 기존 지하철보다 빠른 속도로 장거리를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철도망으로, 수도권의 교통난을 해결하고자 추진된 사업입니다.
지하철이 너~무 현대식이고 이용하시느분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1. GTX-A 노선 개요
- 구간: 파주 운정 ↔ 동탄
- 총연장: 약 83.3km
- 정거장: 운정, 킨텍스, 대곡, 연신내, 서울역,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 (총 10개)
- 운행속도: 최고 180km/h (평균 100km/h 이상)
- 소요시간
- 운정 ↔ 서울역: 약 20분
- 동탄 ↔ 서울역: 약 22분
2. 특징 및 장점
- 초고속 대심도 철도: 지하 40m 이상에서 운행되며, 기존 지하철보다 빠름.
- 서울 중심부 접근성 향상: 서울역과 삼성역에서 환승 가능.
- 출퇴근 시간 단축: 경기 북부와 남부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 내 도착 가능.
- 부동산 가치 상승 효과: 노선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 기대.

3. 공사 진행 상황 및 개통 일정
- 현재 진행 상황:
- 일부 구간 터널 공사 및 역사 건설 진행 중.
- 2023년 6월 시운전 시작.
- 예정 개통 시기:
- 2024년 말~2025년 초 개통 예정 (부분 개통 후 단계별 운영 확대 가능성 있음).
4. GTX-A와 다른 GTX 노선 비교
노선 주요 구간 개통 예상 특징
GTX-A | 운정 ↔ 동탄 | 2024~2025년 | 최초 착공, 가장 빠른 개통 예정 |
GTX-B | 송도 ↔ 마석 | 2030년 이후 | 예비타당성 통과, 사업 추진 중 |
GTX-C | 덕정 ↔ 수원 | 2028년경 | 사업 진행 중, 일부 구간 민자 추진 |
5. 예상 효과 및 영향
🔹 출퇴근 시간 단축
- 기존보다 최대 1시간 이상 단축 가능 → 서울 접근성 획기적 개선.
🔹 부동산 및 경제적 효과
- GTX-A 역세권 주변 부동산 가격 상승.
- 경기 외곽 지역의 인구 증가 및 상업 활성화 기대.
🔹 환경 및 교통 개선
- 승용차 이용 감소로 도로 정체 완화.
- 대중교통 활성화로 탄소 배출 저감 효과.
GTX-A 노선의 각 구간별 성인 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서역 ↔ 동탄역 구간:
- 평일:
- 수서 ↔ 동탄 (32.8km): 4,450원
- 수서 ↔ 구성 (21.6km): 3,950원
- 수서 ↔ 성남 (10.6km): 3,450원
- 성남 ↔ 동탄 (22.1km): 3,950원
- 구성 ↔ 동탄 (11.1km): 3,450원
- 주말:
- 수서 ↔ 동탄: 4,100원
- 수서 ↔ 구성: 3,600원
- 수서 ↔ 성남: 3,100원
- 성남 ↔ 동탄: 3,600원
- 구성 ↔ 동탄: 3,100원
운정중앙역 ↔ 서울역 구간:
- 평일:
- 운정중앙 ↔ 서울역: 4,450원
- 운정중앙 ↔ 연신내: 3,950원
- 운정중앙 ↔ 대곡: 3,450원
- 운정중앙 ↔ 킨텍스: 3,200원
- 킨텍스 ↔ 서울역: 4,200원
- 킨텍스 ↔ 연신내: 3,700원
- 킨텍스 ↔ 대곡: 3,200원
- 대곡 ↔ 서울역: 3,700원
- 대곡 ↔ 연신내: 3,200원
- 연신내 ↔ 서울역: 3,200원
주말 운임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GTX-A 공식 웹사이트의 운임 안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iteturn0search0
할인 제도:
- 청소년: 별도운임 및 추가운임의 10% 할인
- 어린이: 별도운임 및 추가운임의 50% 할인
- 경로: 별도운임 및 추가운임의 30% 할인
- 교통약자/유공자: 별도운임 및 추가운임의 50% 할인
GTX-A는 경로, 교통약자, 국가유공자 고객에 대한 무임권을 발급하지 않습니다. citeturn0search3
또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가 적용되며, 동일 역에서 10분 이내 재개표 시 환승으로 인정됩니다.
GTX-A는 수도권 교통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특히, 파주, 용인, 동탄 등에서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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